약사가 알려주는 칼슘 영양제 구매 전 필수체크 4가지 | 알쓸영
22.01.18

알면 쓸모 있는 영양 상식

알.쓸.영

내가 들어 본 영양 상식

무엇이 맞고 무엇이 틀릴까?

아임코치에서 알려드릴게요 🙂

 


안녕하세요, 아임코치입니다.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에게도 필요하고 골다공증이 걸리기 쉬운 중장년층에게도 필요한 영양성분하면 칼슘이 바로 떠오릅니다. 칼슘은 2030 성인에게도 필요할까요? 과복용하면 어떤 부작용이 있을까요? 아임코치 전문 약사님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2030 성인에게도 칼슘 복용이 꼭 필요한 이유가 있을까요?

성인에게 칼슘이 부족하면

모발/손톱/뼈가 약해져요.

근육경련도 올 수 있어요.

칼슘은 체내에 가장 많은 미네랄로 치아와 뼈에 가장 많은 양 (99%)이 칼슘이 저장되어 있고, 나머지(1%)는 혈액, 신경세포, 근육 등에 다량으로 분포하고 있습니다. 칼슘은 뼈 건강 이외에도 정상적인 심장박동, 근육의 수축과 이완, 신경전달물질, 혈액 응고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체내 칼슘이 부족하게 되면 인지력 저하, 모발 및 손톱 약화, 뼈가 쉽게 부러질 수 있으며 근육 수축과 이완에도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근육경련, 저림 및 비정상적인 심장박동과 같은 증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칼슘을 너무 많이 먹으면(과복용) 어떤 부작용이 있나요?

1일 2500mg 을 초과해 잘못 복용하면,

구역질/구토/식욕부진/신장결석도 생길 수 있어요.

칼슘의 경우 청소년, 임산부, 폐경기 여성, 골다공증 여부에 따라 요구량이 달라지는데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1일 칼슘 평균 권장량은 700-800mg 정도입니다. 칼슘 같은 경우 상한 섭취량은 1일 2500mg이지만 과량 복용할 경우 구역질, 구토, 식욕부진, 복통, 변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간 고칼슘 혈증이 지속되면 신장결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과량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칼슘 제대로 복용하려면 비타민k를 먹으라 하던데 맞나요?

골다공증 환자들이라면

비타민K도 함께 들어있는 칼슘 영양제 추천!

칼슘제를 살펴보면 마그네슘, 비타민D뿐만 아니라 비타민K가 같이 들어 있는 경우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비타민K 중 비타민 K2는 보통 육류나 낫토, 치즈와 같은 발효식품에 풍부한 영양소인데, 뼈와 치아에 칼슘을 축적하는 단백질인 ‘오스테오칼신’을 활성화시켜 소장으로 흡수된 칼슘이 뼈로 들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 K2는 칼슘이 신장이나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여 혈관이 단단하게 굳어지는 것을 막는데 이러한 효과 때문에 골다공증 환자들의 골밀도 상승과 골절률 감소에 중요한 영양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칼슘은 얼마큼 복용해야 적당할까요?

하루 복용량을 충족하는 칼슘 영양제 추천해 주세요.

성인 기준으로 칼슘의 1일 권장량은 700-800mg입니다. 보통 칼슘제는 1일 기준 섭취량의 50% 미만으로 들어 있는 경우가 많아 칼슘제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칼슘제와 함께 칼슘이 풍부한 음식 (치즈, 요거트, 아몬드, 콩, 두부 등)을 통해서 평소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칼슘만 포함된 영양제보다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줄 수 있는 성분이 함께 들어있는 영양제가 좋은데요. 마그네슘의 경우 비타민D를 활성 형태로 전환시켜 칼슘 흡수를 도와줄 수 있으니, 이러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여부를 꼭 살펴보시면 좋습니다.그래서 아임코치 비대면약사사 추천하는 칼슘 영양제는 극동에지팜(주) 칼슘마그네슘아연비타민D 제품입니다. 하루 권장의 50% 칼슘 섭취가 가능하면서 칼슘과 함께 마그네슘, 아연,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어 칼슘 흡수도 효과적으로 도와줍니다.

 

그러면 어떤 칼슘 영양제를 먹으면

좋을지 함께 찾아볼까요?

5만 개 이상의 영양제의

성분 안정성을 빅데이터 기반 확인할 수 있는

영양제 검색 서비스 아임코치에서

“칼슘마그네슘비타민D”을 검색해 볼게요.

 

검색된 결과가 없다고 뜨네요.

이런 경우에는 띄어쓰기를 다르게 입력하시면 돼요.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로 검색해 볼게요.

 

 

검색 결과 1,648건이 나왔습니다. 그중 약사님의 추천을 알려드릴게요.

 

극동에지팜(주) 칼슘마그네슘아연비타민D 제품입니다.

최저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

약사님이 추천해 주신 칼슘 마그네슘 아연 비타민D 제품 논문 효과 확인할 수 있을까요?

 

 

칼슘 아연 마그네슘 모두 의학 수준과 인체실험 효과가 확인된 제품입니다.

 

1일 1회 1정을 물과 함께 섭취하면 돼요.

습기 및 열에 조심해야 하고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실온에 보관해야 합니다.

임산부, 수유부, 특이체질, 알레르기 체질인 경우 개인에 따라 과민반응을 나타낼 수 있으니 섭취 시 주의하세요.

 

1회 제공량 칼슘 300mg, 마그네슘 150mg, 아연 8.5mg, 비타민D 1,350mg으로 하루 칼슘 권장량을 초과하지 않는 제품인 걸 확인할 수 있어요.

앞으로 궁금한 영양제가 있다면, 아임코치에서 검색해 보세요!


누구나 똑똑하고 쉽게

아임코치와 영양제를 알다​